회원공간

어린이의 행복한 삶과 건강한 미래에 함께합니다.

공지사항
대한소아응급의학회 회원께 드리는 글 - 최근 아동 사망 사건에 대하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3.05.30
조회수586


대한소아응급의학회 회원께 드리는 글 - 최근 아동 사망 사건에 대하여


  존경하는 대한소아응급의학회 회원 여러분어려운 시기임에도 남다른 사명감과 열정으로 진료에 여념이 없으실 선생님들께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5월 6, 5세 남아가 급성 후두염으로 응급실 진료를 받은 후 사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이 지면을 통해 아이의 명복을 빌며가족들에게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사건은 구급대가 몇몇 병원에 환자 수용 여부를 전화로 문의한 것을 두고마치 구급대와 환자가 여러 병원을 전전한 것처럼 기사 제목을 붙여 보도함으로써 사건의 진실과는 다르게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문제가 세간에 화제가 되었고어려운 와중에 환자를 진료했던 의료진과 병원에 역설적으로 사회적 비난이 쏟아지게 하였습니다자극적인 제목의 보도 행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합니다그러나 한편해당 보도는 우리나라 소아응급의료체계의 처참한 현실을 드러내고 있기도 합니다.

  2023년 현재 대한민국에서 아픈 아이들이 병의원에서 최선의 시간 내에 적절한 진료를 받기가 매우 어려운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119 구급대는 소아 환자를 수용할 병원을 찾기 위해 한 시간 넘도록 전화를 걸어야 하고환자를 싣고 수십 킬로미터를 이동해야 그나마 소아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간신히 찾을 수 있습니다응급실에서 진료를 받더라도 의료진 부족으로 입원이 되지 않아 병실로 옮기지 못하고 응급실에서 며칠 밤을 지새워야 하고소아청소년과 의원에서 진료를 받으려 해도 새벽부터 긴 줄의 대기를 해야만 겨우 가능한 실정입니다.

  대한소아응급의학회는 이처럼 붕괴 조짐이 보이는 소아응급의료체계를 우려하여 2023년 3월 2일 소아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https://kspem.org/bbs/notice/180그러나발표 후 100일이 가까워지는 현 시점에도 개선된 점이나 변화의 움직임을 찾아보기 힘들어 안타깝습니다.

  아울러소아응급진료는 환자의 특성상 진료 과정 자체도 쉽지 않은데다 환자의 보호자들과 소통하는 과정에 고충이 많아 많은 의료진들의 기피 대상이 되어왔습니다만이번 사건으로 일선의 응급진료가 더욱 위축되는 상황이 될까 우려스럽습니다진상 규명이 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환아를 진료하였던 의사가 마치 마녀 사냥처럼 쏟아지는 비난을 감내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 이번 사건을 계기로인력 부족과 업무 과중 속에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근근이 버텨온 소아응급의료진들이 사직이나 이직을 심각하게 고려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진다면 소아응급의료체계의 붕괴는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대한소아응급의학회는 소아응급의료의 현장을 지키고 계시는 의료진들의 고충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바람직한 소아응급의료체계의 정립을 위해 끊임없이 문제 제기해왔던 그간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학회는회원 여러분이 안심하고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회원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2023년 5월 30

대한소아응급의학회


×
알림